요청과 답변

[답변] 부산광역시 통합민원과, '원스톱' 검토 중, 1/12

  • 등록자: 한글문화연대
  • 등록일: 2023.01.17
  • 조회수: 42

한글문화연대는 부산광역시 누리집에서 사용한 '원스톱'을 바꿔달라는 시민의 제안을 받아 2023년 1월 5일 개선을 요청했습니다. 부산광역시 통합민원과에서는 2023년 1월 12일에 다음과 같이 답변했습니다.



"○ 우리 시는 귀하께서 건의하신 - 불필요하게 사용하고 있는 외국어 낱말을 공공기관이 앞장서 쉬운 우리말로 바꿔 사용해야 한다는 -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하며, 다음과 같은 이유로 「원스톱」 단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"


    - 원스톱 민원서비스는 여러 부서에서 처리하고 있는 법정민원을 단일 민원창구에서 ‘민원접수’, ‘처리’, ‘민원회신’까지 한 곳에서 처리하는 서비스입니다.

    - 반면, 「통합」은 둘 이상의 조직이나 기구 따위를 하나로 합침의 뜻(출처: 표준국어대사전)으로, 우리 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민원처리 방식을 시민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.

   - 「원스톱」이 외국어이지만, 외래어만큼이나 국민들 사이에 널리 통용되고 있고, 저희 부서에서 처리하는 업무를 명확하게 표현해 주는 단어입니다.


"○ 향후, 귀하께서 제안하신 의견을 반영하여 쉬운 우리말로 표현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."